고객센터

사전 Dictionary

책이름

주해가 있는 새 호세아 강해

판매가격
15,000원
정보
· 출판년도 2011-12-30
· 저자 김서택
· 판형 신국판 양장
· 페이지 384
· I S B N 978-89-466-2147-3

책 소개

구약성경 끝에 있는 열두 개의 소선지서는 열두 개의 보석으로 비유할 수 있습니다. 특히 그 하나하나가 서로 다르면서도 독특한 메시지를 담고 있기 때문에 서로 다른 색깔로 빛나는 보석과 같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 열두 개의 소선지서 중에서 호세아서는 가장 먼저 나오는 선지서입니다. 십이 소선지서 중에서 호세아서가 가장 먼저 위치하고 있는 것은 단순히 시기적으로 가장 오래되었다거나 혹은 부피가 많아서 그런 것은 아닐 것입니다.

호세아서의 가치는 북쪽 이스라엘 백성을 향하여 외쳐진 아주 드문 기록이라는 점뿐만 아니라 이스라엘 백성을 향한 하나님의 열렬한 사랑을 잘 나타내어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북쪽 이스라엘에는 엘리야나 엘리사 같은 능력의 종들이 있었지만 그들은 기록된 성경은 남기지 않았습니다. 물론 엘리야가 편지를 기록했다는 말은 있지만 우리에게 전달되지는 않고 있습니다. 그런데 호세아는 바로 그런 이스라엘 백성을 향해서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고 그것을 문서로 남겨 놓았습니다. 더욱이 호세아는 이스라엘 백성으로 하여금 그들을 향한 하나님의 말씀을 깨닫도록 하기 위해서 자기 자신이 음란한 여인 고멜과 결혼을 해서 자신의 깨어진 가정을 통해서 이스라엘 백성으로 하여금 자신들을 향한 하나님의 뜻을 분명히 깨닫도록 했습니다.

호세아는 북쪽 이스라엘 왕국 여로보암이 왕으로 있을 때 활동했는데 이 시기가 유다 왕조로 계산하면 웃시야에서 부터 시작해서 요담, 아하스 그리고 히스기야에 이르는 시기였습니다. 여로보암 때 이스라엘은 경제적으로 크게 부흥하다가 얼마 있지 않아서 앗수르의 공격으로 이 지상에서 영원히 멸망하게 됩니다. 호세아 선지는 이스라엘이 멸망할 때까지 하나님께 돌아오지 않는 이스라엘을 향해서 하나님의 말씀을 전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의 문제는 정치나 경제나 군사의 문제가 아니라 신앙의 문제였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의 말씀만 믿는 것은 너무 답답하고 폐쇄적이라고 해서 하나님도 믿지만 바알 같은 우상도 함께 믿었습니다. 그 결과 이스라엘은 경제적으로 크게 성공하게 되지만 결국 갑자기 앗수르의 공격으로 망하게 됩니다.

오늘 우리나라 교회에서 우리가 보게 되는 것은 기독교 신앙에서 너무 쉽게 세상적인 방법을 사용해서 전에 없는 축복을 누리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지금 우리 주위에서 보고 있는 것은 이스라엘이 멸망할 때와 비슷한 현상이 너무나도 많은 것을 보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호세아 선지를 통해서 깨닫지 못하는 백성은 망한다고 탄식하셨습니다(호 4:6). 특히 호세아서에는 우리 믿는 자들을 향한 하나님의 뜨겁고 간절한 사랑이 너무나도 섬세하게 잘 표현되고 있습니다. 우리 많은 목회자와 성도들이 이번 기회를 통해서 호세아서를 많이 연구하게 되기를 바랍니다. 그래서 우리가 호세아 선지의 입을 통해서 오늘 우리를 향해서 외치시는 하나님의 뜨거운 말씀을 들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호세아서를 주해하면서 한 절 한 절 속에 담겨 있는 의미를 오늘 우리의 입장에서 알기 쉽게 설명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우리가 이 호세아서 한 권속에 들어 있는 하나님의 말씀만 제대로 이해를 한다 해도 우리나라는 절대로 망하지 않을 것입니다.

늘 언제나 하나님의 말씀의 귀한 동역자들이 되어 주시는 대구동부교회 성도님들에게 감사드립니다. 또 언제나 저의 부족한 책을 기꺼이 출판해서 한국 교회의 설교 강단과 교회가 풍성하기 위하여 수고를 아끼지 않으시는 기독교문사 한동인 사장님께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대구 수성교 옆에서

 

김 서 택 목사

저자 소개

서울대 공대를 졸업하고 동 대학 대학원에서 경영학을 공부했으며 총신대학 신학대학원에서 목회학 석사를 마쳤다. 설교집 외에도 강해설교와 설교 준비에 관한 좋은 글들을 여러 잡지에 게재했으며, 이 분야에 관해 널리 읽히는 책도 출간했다. 제자들교회를 개척 목회하다가 현재 대구동부교회의 담임교역자로 섬기고 있으며 두란노서원, 횃불회, IVF와 성서 유니온 강사이기도 하다.
저서로는 『하나님의 형상, 사람의 모습』(창세기 강해설교집), 『일곱 교회에 보내는 편지』(요한계시록 강해설교집), 『고난의 시대에 찾아온 하나님』(출애굽기 강해설교집), 『영광의 교제를 회복하라』(고린도후서 강해설교집), 『출생의 비밀』(누가복음 강해설교집), 『민족을 구원한 여성 에스더』(에스더 강해설교집), 『위기의 지도자 느헤미야』(느헤미야 강해설교집), 『예루살렘에 부흥을 가져온 에스라』(에스라 강해설교집) 등 다수가 있다.
『김서택 성경 주해 시리즈』는 현재 『주해가 있는 새 여호수아 강해』, 『주해가 있는 새 사사기(상) 강해』, 『주해가 있는 새 사사기(하)·룻기 강해』, 『주해가 있는 새 야고보서 강해』, 『주해가 있는 새 베드로전후서 강해』, 『주해가 있는 새 요한서신·유다서 강해』, 『주해가 있는 새 창세기 강해』, 『주해가 있는 새 호세아 강해』, 『주해가 있는 새 요엘·아모스 강해』, 『주해가 있는 새 오바댜·요나·미가 강해』, 『주해가 있는 새 나훔·하박국·스바냐 강해』, 『주해가 있는 새 학개·스가랴·말라기 강해』, 『주해가 있는 새 마태복음(상,중,하) 강해』, 『주해가 있는 새 요한계시록(상,하) 강해』가 발행되었으며, 성경 전체에 대한 주해 시리즈를 출간할 예정이다.